토스, 개발자 컨퍼런스 ‘슬래시24’ 성황리에 마쳐

by 토스

  • 1,500명 참가 선발에 신청자 11,000명 이상 신청 접수… 참가자 95%가 다음 행사 참여에 긍정 답변
  •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배울 수 있었다는 평가 이어져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개발자 컨퍼런스 ‘슬래시 24(SLASH 24)’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4회를 맞은 슬래시는 행사 전부터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지난 2일까지 접수된 참가 신청에는 11,000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린 가운데, 참가 신청자의 직무 분포는 서버(Server)와 프론트엔드(Frontend)가 각 30%대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접수 시작과 함께 공개된 오프닝 필름은 유튜브 조회수 79만 회를 넘어섰다.

본 행사는 12일(목)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토스, 토스뱅크,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플레이스 등 5개 법인에서 45명의 엔지니어가 연사로 참여해 29개의 메인 세션과 3개의 스페셜 세션을 진행했다.

첫 순서는 토스의 테크놀로지 총괄 이형석 최고기술책임자(CTO)의 발표로 시작됐다. 이형석 CTO는 토스의 성장 과정을 이야기하며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조직문화, 자기주도적 학습, 동료 간 협력을 통해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메인 세션은 세 개의 장소에서 열렸다. 각 장소마다 강연 시작 전부터 입장을 기다리는 줄이 길게 이어지며 참가자들의 열기를 실감케 했다. ‘리크루팅 존’, ‘럭키드로우 존’ 등 다양한 이벤트 부스 또한 성황리에 운영됐다. 특히 강연을 진행한 연사들과 세션에 대한 질의를 하거나 기술적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데브챗(DevChat) 존’은 참가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행사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참가자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다음에도 슬래시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약 95%를 기록했다. 또한 “토스의 업무 방식을 좀 더 생생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최신 기술 트렌드를 알게 됐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부분에서 더욱 깊이감이 느껴졌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랐다.

토스 관계자는 “올해 슬래시는 처음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장점들을 극대화하고자 했다”라며 “앞으로 계속될 슬래시의 여정도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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