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가르칠 수 없다

by 황준호

<투자의 환상과 진실> – 5편

Editor’s Note

투자자의 일이란 무엇일까요? 밖에서 보기엔 오를 종목을 골라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행위를 반복하는 일로 보일 수도 있겠죠. 모두가 이 원칙을 알면서도 막상 투자는 쉽지 않습니다. <투자의 환상과 진실> 다섯 번째 글에서 황준호 저자는 투자는 가르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왜 그럴까요? 크게 네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In Brief

  • 종목을 제한해야 실력이 는다.
  • 투자의 의사결정은 겉으로 단순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투자자는 전문직이다.
  • 결국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경험들로 스스로를 길들인 투자자만이 살아남는다.

지인이 내게 왜 유튜브를 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강의가 아니더라도 실시간 매매를 보여주거나 투자자의 일상 브이로그도 많다며, 내가 투자하는 법을 보여준다면 배울 게 있지 않겠냐고도 덧붙였다.

내 생각은 달랐다. 나는 아무나 유튜브를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매매도 매일 하지 않으며, 내 일상은 특별할 게 없다고 얼버무렸다. 사실 진짜 이유는 따로 있는데, 투자는 가르칠 수 없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1. 종목이 중요한 게 아니다

“어떤 종목을 사야 할까?” 지인들의 질문에 수없이 답해줬지만, 결과는 항상 똑같았다. 결국엔 모두가 돈을 잃었다.

가. 말해줘도 어차피 안 산다
종목 A를 추천하면, 관심종목에 넣고 오르는지 본다. 그들은 신중한 투자자니까 바로 사지 않는다. 그러다가 A가 오르면 A와 비슷한 B를 다시 묻는다. 역시 사진 않는다. 신중, 신중, 또 신중… B도 오르면 그제야 다른 C를 묻고, 진짜로 매수한다. C는 하락한다.

나. 사도 많이 안 산다
간혹 처음부터 A를 사는 사람도 있지만 결과는 다르지 않다. 소액의 A를 사고 오르는지 본다. A가 오르면 더 사지 않은 것을 한탄한다. 대신 B의 비중을 늘릴지 묻고, 결국 C의 비중을 가장 늘린다. C가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손실을 본다.

다. 남이 알려준 종목으로 벌면 그게 가장 큰 문제
마지막으로 제일 많이 돈을 잃는 사람은 A에 모든 투자금을 넣은 사람이다. A, B에서 수익을 보고 성공한 투자자로 등극한 뒤 레버리지를 써서 C까지 투자한다. 결국 남은 건 한때 돈을 벌었던 계좌의 캡처 화면과 빚뿐이다.

가, 나, 다 모두 신중해 보이지만, 이들은 단순히 과거의 추천 종목이 유효했는지, 그렇지 않은지 검증할 뿐이다. 이런 사람들을 속이기는 너무 쉽다. 과거에 올랐던 종목의 차트를 보여주면 된다.

신비로운 편지

1월 2일에 당신은 익명의 편지를 받는다. 편지에는 1월에 주가가 오른다고 쓰여 있다. 편지 내용대로 1월에 주가가 오르지만, 당신은 잘 알려진 1월 효과로 치부하고 편지를 무시한다. 이어 2월 1일에도 편지를 받는다. 편지에는 2월 주가가 내린다고 쓰여 있다. 이번에도 편지가 옳은 것으로 밝혀진다. 3월 1일에도 편지를 받게 되고, 이번에도 편지의 예측이 들어맞는다.

7월이 되자 이 통찰력 넘치는 익명의 존재가 특별한 해외 펀드에 투자하라고 권유한다. 당신은 저축을 몽땅 털어 펀드에 투자한다. 두 달 뒤 투자 금액이 사라진다. 울면서 이웃에게 사정을 털어놓자, 이웃은 자신도 익명의 편지를 두 차례 받았다고 말한다. 이웃이 받은 편지는 두 번으로 끝났다. 첫 번째 편지는 예측이 정확했지만, 두 번째 편지는 예측이 틀렸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가? 속임수는 다음과 같다. 사기꾼은 전화번호부에서 1만 명의 이름을 고른다. 표본의 절반에게는 시장을 낙관하는 편지를 보내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비관하는 편지를 보낸다. 다음 달에 사기꾼은 편지 예측이 맞았던 5,000명에게만 마찬가지 방식으로 편지를 보낸다. 그다음 달에도 사기꾼은 나머지 2,500명에게 같은 방식으로 편지를 보낸다.

마침내 명단은 500명으로 줄어든다. 이들 가운데 200명이 사기에 희생된다. 사기꾼은 우표값 수천 달러를 투자해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것이다.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행운에 속지 마라》, p.206

‘종목을 잘 고르면 돈을 번다’는 생각은 판타지다. 이들은 페라리가 있어야만 멋진 추격전을 벌일 수 있다고 불평하는 영화배우와 같다.

모두가 오르는 종목을 고르는 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한다. 하지만 열 번 오르는 종목을 맞춰도 열한 번째 잘못 판단하면 수익을 모두 날릴 수 있는 게 투자다.

오히려 종목을 제한해야 실력이 는다. ‘한 종목만 매수, 매도할 수 있다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부터 시작해야 한다. 종목을 제한하면, 투자 비중 조절과 손실 방어에 집중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2. 투자자는 전문직이다

“지금 뭐 사야 해?”, “지금 당장!”, “언제 사고 팔지만 알려주면 돼.”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의 세계에서 투자는 너무나 단순한 일이다.

  • 오를 종목을 고르고,
  • 싸게 사서,
  • 비싸게 판다.
  • 그리고 반복한다.

투자자가 하는 일을 밖에서 본다면 그렇게 보일 수 있다. 이는 마치 피카소의 그림 그리는 법을 스케치하고, 물감을 칠하고, 말리는 정도로 단순화했다고 할 수 있다. 피카소가 며칠 만에 그림을 완성했더라도, 그의 능력은 수십 년에 걸쳐 쌓인 것이다. 투자자가 내리는 결정들 역시 다르지 않다.

겉으로는 단순해 보이지만 투자자는 전문직이다. 의사, 변호사, 셰프, 비행기 조종사, 사업가의 능력과 유사하다. 카톡 몇 마디로 복잡한 투자 결정의 과정을 모방할 수 없다. “나는 10억 원도 없고,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싶은 것도 아니야. 그저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할 뿐.”과 같은 태도가 가장 위험하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지 않는 셰프에게서 나올 요리는 뻔하기 때문이다.

3. 결정적 순간에는 본인의 판단을 벗어날 수 없다

성석제의 단편소설 ‘꽃의 피, 피의 꽃’에는 전자 도박으로 전 재산을 날리고 집에서 쫓겨난 도박 중독자가 나온다. 도박 중독자는 십만 원짜리 수표 몇 장으로 마지막 승부를 걸지 쥐약을 사서 호텔에서 죽을지 고민하던 차에 전자오락실 근처에서 어떤 사내를 만났다.

사내는 전자 도박 기계의 칩을 제조하던 직원이라며 자신을 소개했고, 칩의 비밀을 알기에 여러 도박장에서 ‘타짜’로 기피인물이 되었다. 그는 자기 말대로만 하면 돈은 따놓은 당상이고, 번 돈을 반반 나눌 조건으로 대신 게임을 해줄 사람을 찾고 있었다.

그의 말대로라면 우리는 여덟 번의 관문을 통과해야 했는데 각 관문에서 ‘크다’와 ‘작다’ 중 하나를 골라 맞으면 금액은 두 배가 되고 틀리면 0이 되는 것이었다. 여덟 번째, 곧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면 요란한 생일 축하 음악과 함께 보너스까지 합해져 원금의 천배 가까운 돈을 딸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제조업체에서 마지막 관문에서 어떻게든 기계가 이기도록 칩을 조작해두었다는 것이다. 오, 이런 악질들! 그러나 그는 전문가로서 조작되지 않은 기계를 알아볼 수 있었고 우리는 바로 그 기계 앞에 앉아 있었다.

우리는 심호흡을 하며 카드를 뒤집기 시작했다. 그는 첫 카드를 ‘크다’고 말했다. 두 번째도 ‘크다’, 세 번째도 ‘크다’, 네 번째도 ‘크다’, 다섯 번째는 ‘작다’, 여섯 번째는 ‘작다’, 일곱 번째는 ‘크다’고 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여덟 번째 역시 ‘크다’였다. 우리가 여섯 번째의 ‘작다’에 성공했을 무렵, 사람들이 주위에 몰려들기 시작했다.

일곱 번째 ‘크다’를 성공시켰을 때, 오락실 안에 있던 사람들 가운데 반은 일어서서 우리를 구경했고 오락실 주인은 연기인지 진짜인지는 몰라도 투덜거리며 수표를 준비했다. 어쨌든 우리는 그때까지 128분의 1의 확률과 싸워 이긴 것이었다. 그 사내는 우리가 더블을 시도하는 것을 보고는 미리 밖으로 빠져나갔다. 문제는 그가 없다는 걸 알게 되면서 스위치를 앞에 둔 선배가 동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나는 그가 시킨 대로 ‘크다’를 누르라고 충고했다. 그러면 그대 앞에는 수백만 원의 돈이 쌓일 것이다. 돈의 액수가 문제가 아니다. 인생의 승리, 사업으로의 복귀, 자존심의 회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선배는 이제까지 ‘크다’와 ‘작다’에서 ‘크다’를 선택한 것은 바로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주장하면서 차츰 그렇게 믿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정말로 자신의 능력 덕분에 우리가 그 자리에 앉아 군중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고 핏대까지 올렸다.

그리곤 마침내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작다’를 눌렀다. 그러자 개방귀 같은 김새는 음향과 함께 계기판에 0이 나타났다. 밖으로 나오자 새벽의 찬 공기에 굴뚝처럼 입김을 내뿜는 사내가 서 있는 게 보였다. 그는 우리에게 다가와 물었다.

“졌지요?” 나는 그에게 어떻게 알았느냐고 물어봤다. “다들 그럽디다. 끝까지 내 말대로 하는 사람은 이때까지 만난 수백 명 중에 단 한 명도 없었어요.” 그는 우리가 건네는 택시비를 끝내 사양하고는 어깨를 오그리고 새벽 속으로 사라져 갔다.

– 성석제, ‘꽃의 피, 피의 꽃’,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중

4. 투자는 본인이 가진 선택의 로직을 따라간다

전자오락실이 아닌 주식시장에서도 상황은 비슷하다. 평소에는 투자 대가의 방식을 추종해도 절박한, 결정적 순간에는 본인만의 선택 방식을 벗어날 수 없다. 이것이 투자를 가르칠 수 없는 결정적 이유다. 오롯이 본인이 선택하는 로직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로직은 그동안 스스로 투자하면서 쌓은 성공 경험에서 나온다. 폭락장에서 추매 후 반등 경험이 있는 사람은 다음 폭락장에 추매를 한다. 친구가 말해준 종목으로 대박이 난 사람은 그 친구의 또 조언을 구한다. 변동성 높은 자산으로 돈을 번 사람은 변동성 높은 또 다른 투자처를 찾는다.

확률적으로, 그리고 이런 선택을 반복했을 때 여전히 성공할 확률이 높은지 무시하고, 이미 발생한 성공 경험으로 인해 왜곡된 확률을 인지하지 못한다. 이렇게 좋든 나쁘든, 성공 경험은 그 사람의 선택 방식을 길들이고 결정적 순간에 고개를 내민다.

투자는 남이 가르쳐 주는 게 아니라, 스스로를 어떻게 길들이냐의 문제다. 확률과 반복적인 선택의 싸움이다. 결국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경험들로 스스로를 길들인 투자자만이 살아남는다.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모른다면 주식시장은 이를 알아내기에는 비용이 많이 드는 장소다.”

– 애덤 스미스, 《머니게임》 중

Edit 손현 Graphic 이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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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글 쓰는 전업 투자자이자 사이렌 파트너스 대표. 안전자산과 위험자산, 선물옵션과 현물, 제도권과 야생에서의 투자를 모두 경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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